티스토리 뷰

JAVA

190626 Switch 문 가위바위보

猫猫 2019. 6. 26. 15:33
반응형
package prj190626;

import java.util.*;

public class Switch_4 {

	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		//Math.random() 사용하기 
		int user, com;
		
		System.out.print("가위(1) 바위(2) 보(3) 중 하나를 입력하세요 >>>>");
		
		Scanner scan = new Scanner(System.in);
		String tmp = scan.nextLine();
		user = Integer.parseInt(tmp);
		
		com = (int)(Math.random() *3) +1;
		
		System.out.println("당신은 "+user +"입니다.");
		System.out.println("컴은 "+com+"입니다");
		
		switch(user-com) {
		case 2: case -1: //사람이 보자기 컴이 가위, 사람이 가위 컴이 바위
			System.out.println("졌");
			break;
		case 1: case -2: //사람이 바위 컴이 가위, 사람이 보자기 컴이 가위
			System.out.println("이겼");
			break;
		case 0: // ㄹㅇ 비김
			System.out.println("비겼");
			break;
		
		}
		
		
	}

}

콘솔 결과창

 

중요한것은 

Math.random() 사용법

0.0과 1.0 사이의 double 값을 반환 하는데, 

각 변에 10을 곱하면 1~10범위를 얻을 수 있따. 

Math.random()*10 ->-0.0~10.0

(int)Math.random()*10 -> 0~10

여기에 1을 더하면

(int) (Math.random()*10) +1 -> 1~10 범위의 난수가 구해짐 

 

1~10이 아니라 3을 곱하면 1~3까지의 난수 구함이 가능하다. 

(int) (Math.random()*3) +1

 

주사위는 1~6 이니 *6을 한다. 

 

 

반응형